사진 고수들을 찾는 깊이와 날카로움이 있는 한 판의 놀이! 『카메라는 칼이다』는 사진 비평가 이광수가 갤러리 브레송의 김남진 관장, 열두 사진가와 함께 1년 동안 땀으로 모은 결과물이다. 이 땅에 숨겨진 사진 고수를 찾고자 2016년 1월부터 열두 달에 걸쳐 갤러리 브레송에서 ‘사진인을 찾아서’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포토저널리스트에서 다큐멘터리스트, 파인 아티스트까지 한국 사진계의 작지만 신선한 열두 바람을 찾기 위해 노력한 저자는 1년 동안 한 달에 적어도 한 번 이상 서울에 올라와 그들과 인터뷰하고, 전시 오프닝에 참여하며 매달 200자 원고지 50매짜리 작가론을 썼다. 권철, 최영진에서 조문호, 이재갑, 고정남, 이수철까지 30년 가까이 되는 50대 이상의 사진가로, 장르를 불문하고, 아무런 연줄도 없이 홀로 고독하게 작업하지만 수준이 높은 사진가들을 찾아내 그들이 작품을 해석하고 비평한다. 시대와 시간을 기록하는 포토저널리즘 작가로서 권철, 신동필, 최영진, 강정효 등 네 작가를 다루고, 사람과 역사를 바라보는 다큐멘터리 작가로서 조문호, 김보섭, 문진우, 김문호, 이재갑, 이영욱을 다루며, 존재와 예술을 그리는 파인 아트 작가로 고정남과 이수철을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