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전자레인지 등 인간의 삶과 가장 밀접한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생활가전시장은 백년이 넘는 시간 동안 서구 업체들의 독무대였다. 그러나 현재는 후발주자였던 삼성을 비롯한 우리나라 기업들이 전 세계 생활가전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최초, 최대, 최고 사양의 제품을 연이어 출시해 이목을 사로잡고 있는 것. 단순 조립 생산으로 시작했던 우리의 생활가전이 열악한 환경과 여건을 극복하고 불과 20~30년 만에 글로벌시장에서 최고 수준으로 도약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일까? 그것은 수많은 가전업계 종사자들이 밤낮없이 흘린 피땀 어린 노력의 결과였다. 특히 무에서 유를 창조한 가전업계 종사자들 중에서도 삼성전자 가전부문 대표이사를 네 번이나 역임한, 뛰어난 경영자이자 본인이 뛰어난 기술자였던 이해민 회장의 이름 석 자는 결코 빠지지 않으리라 확신한다. 《호모 딜리전트》는 삼성전자 대표이사를 역임한 이해민 회장의 발자취를 통해 대한민국 생활가전의 생생한 역사뿐만 아니라, 가난한 고학생의 신분에서 세계적 기업 삼성전자의 정상까지 올라설 수 있었던 한 개인의 불굴의 도전 정신과 근면함을 통해 오늘날의 젊은이들에게 큰 용기를 불러일으킬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