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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은 투표보다 중요하다 : 정치적 소비자 운동을 위하여
사회과학
도서 쇼핑은 투표보다 중요하다 : 정치적 소비자 운동을 위하여
  • ㆍ저자사항 강준만 지음
  • ㆍ발행사항 서울: 인물과사상사, 2020
  • ㆍ형태사항 293 p.; 23 cm
  • ㆍISBN 9788959065639
  • ㆍ주제어/키워드 정치 한국정치 선거 진보정치
  • ㆍ소장기관 순성반딧불이작은도서관
  • ㆍQR코드 QR코드: 쇼핑은 투표보다 중요하다 : 정치적 소비자 운동을 위하여

소장정보

소장중인 도서 정보를 구분, 낱권정보, 자료실/청구기호,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안내하는 표
구분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
EC0000010323 [순성]작은도서관
335.92-강858ㅅ
대출가능 상호대차

상세정보

세상을 바꾸는 '정치적 소비자 운동'! 정치적 소비자 운동을 위해『쇼핑은 투표보다 중요하다』. 정치와 무관한 것으로 간주되어온 쇼핑 행위가 정치적 행동주의의 유력한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다. 즉, 유권자가 투표하듯 소비자가 시장에서 특정한 목적을 갖고 구매력으로 투표한다고 보는 것인데, 시장을 정치적 표현의 장(場)으로 간주해 정치인에게 투표하는 대신 기업에 투표한다는 차이만 있을 뿐이다. ‘쇼핑은 투표보다 중요하다’는 말은 정치가 불신과 혐오의 대상이 된 가운데 정치적 소비자 운동이 세상을 바꾸는 데에 더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다는 뜻이다. 우리는 투표가 요식행위일 뿐 선거한다고 세상이 바뀌지 않는다는 냉소로 무장하고 있다. 오히려 일상적 삶에서는 유권자가 아닌 소비자로서 그 힘이 더 크다는 것을 절감하면서 살아간다. 소셜미디어 혁명과 참여의 문제는 따로 존재하는 게 아니다. 소셜미디어가 여론을 지배하는 세상에서 소셜미디어의 속성과 부합되는 ‘따로 그러나 같이’라는 슬로건이야말로 ‘쇼핑’과 ‘투표’를 화해시키는 길이 아닐까? ‘정치 정상화’의 길이 도무지 보이지 않는 현실에서 ‘쇼핑은 투표보다 중요하다’는 말은 그래서 의미심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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