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에서는 자기 자신과 세상을 ‘더 나은’ 상태로 ‘변혁’시킬 수 있는 도덕적 행위의 주체를 육성하기 위해 도덕교육, 특히 초ㆍ중등 도덕과에서 담당해야 할 역할과 과제가 무엇인지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관련 학문의 발전에 따른 요구와 시대적ㆍ사회적 요구를 바탕으로 도덕과에서 담당해야 할 역할과 과제를 논의하고자 하였다. 즉 도덕심리학과 윤리학을 중심으로 여러 학문 분야의 연구 성과를 활용하면서 도덕교육의 역할과 과제를 설정해 보고, 시대적, 사회적 요구가 무엇인지 파악하면서 교과의 설계도를 그리되, 도덕과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하는가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