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호한 ‘사라짐의 미학’ 선보이는 한상철 시인의 두 번째 시집 『가난한 습성』 2012년 시집 『묻지 말아요』를 상재하며 시단에 이름을 알린 한상철 시인의 두 번째 시집. 한상철의 시를 읽으면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은 ‘과연 서정시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이다. 오늘날 산문시가 주류를 이루고 산문을 능가하는 수사와 각주를 단 시들이 범람하는 시대에 여백이 많은 산수화를 닮은 한상철의 시는 서정시 본연을 떠올리게 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일 것이다. 시라는 장르가 어려운 것은 시의 본질에 해당한다. 시는 보편의 인식으로서는 따라잡을 수 없는 세계를 지향하고 있기 때문이다. 흔히 말하는 ‘좋은 시’는 보편적 거리를 줄여서 독자와 소통하는 것이 아니라 그 너머의 세계에서 보편성을 획득하는 경우이다. 한상철의 시를 읽으며 그의 시에서 여백이 가지는 미학적 특질이 초월적 세계에 대해 보편성을 획득하는 기제로 작용하는 것이라 여겨진다.